안녕하세요. 머니콘텐츠 조얼입니다.
자사몰 진단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.
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건 스마트스토어나 옥션 지마켓등은 입점매장이라면 자사몰은 단독매장이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.
이 개념에서 말씀드리면 쇼핑몰 구성이 아무래도 소비자의 신뢰, 브랜드 인식에는 더 유리하고 스마트스토어는 이 부분에서 기본적으로 불리한 게 사실입니다.
경쟁사 링크를 친절이 적어주셔서 잘 보았습니다
보시면 방송에 많이 나왔던 베네코가 시장을 주도하다가
뛰어난 상세페이지 경쟁력으로 나노클린과 나노엔이 치고 올라온 것을 볼 수 있는데요.
이 관점에서 왜 나노클린과 나오엔의 상세페이지 경쟁력이 좋냐면
"예쁘기 때문입니다"
이 시장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구입하는 분들이 '여성' 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요.
나노클린만 보더라도 우선 패키지도 심플한 화장품 느낌이 나게 잘되어 있고
디자인 느낌도 공간감과 세련됨이 뛰어납니다. 즉, 가장 예뻐서 가장 잘 나가는 듯 합니다.
나노엔 역시 상세페이지 구성력이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봤을 때는 좋습니다.
다만 대표님의 상세페이지의 경우 남성 고객에게는 어필이 될 수 있겠지만 디자인 부분에서 여성분들에게 높은 점수를 얻기는 힘드실 거예요.
또한 고객이 남성일지라도 깔끔함을 추구하는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미적감각이 더 뛰어나서 결론은 '예쁘고 세련된 화장품같은' 상세페이지가 답이 되실 수 있습니다.
그리고 '네이밍'부분 역시 나노클린 등에 비해 많이 어려운 편입니다.
이 글은 공개글이라서 대표님 업체명을 언급하진 않지만 제품명도 어렵고, 자사명은 쉬우나 중복되는 타 사업체들이 많아 '내꺼'라고 하기 힘듭니다.
때문에 애칭이나 네이밍을 쉽게 짓는 것이 스마트스토어에선 절대 유리합니다.
사이트 진단표
01. 이슈 & 디자인지수 5점
디자인들이 두서 없고 따로노는 느낌입니다. 무엇보다 주고객층이 여성인데 반해 디자인은 남성적입니다.
02. 신뢰지수 15점
저희 강의를 들으신 것으로 보이며 그래서 곳곳에서 신뢰성은 충분하게 묻어납니다.
제품 특성상 동영상이 중요한 데 경쟁사가 동영상을 고화질 / 상활별로 잘 배치했다면 대표님의 경우 상황별이나 공간별로 설명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느낌입니다.
경쟁사에 비해 후기가 부족하며 후기를 유도하는 이벤트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.
신뢰도와 강렬함으로 고객들에게 잘 인식이 될 것으로 보이나 최상위 경쟁자들에게 경쟁하기에는 부족해보입니다.
총계 : 50점 / 100점 만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