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이트 진단

사이트 진단 게시판

NOTICE!
 
게시판 상세
제목 영양제 쇼핑몰 진단입니다.
작성자 머니콘텐츠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1-02-01 11:41:47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16

안녕하세요. 머니콘텐츠 조얼대표입니다.

영양제 쇼핑몰 진단을 시작합니다.


영양제 쇼핑몰들은 사실 '표현의 제한'이 가장 큰 적입니다. 건강기능식품들은 그 효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광고법에 의해 매우 제한되기 때문에 쇼핑몰과 상세페이지의 역활이 무척 제한적인 편입니다. 

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네이밍 + 오프라인 광고노출도 + 제품기획입니다. 


1. 네이밍부터 사람의 시선을 잡고 (휴럼, 프롬바이오등의 경쟁력) 

2. 오프라인 광고 노출도 (뉴트리코어) 

3. 제품기획 (생애주기에 맞춘 5가지 제품 라인업 다나음 비타민D이나 외국계 제품같은 닥터아돌) 


이 3가지를 가진 업체만이 판매가 가능합니다. 


 

그래서 위에서부터 뉴트리코어, 닥터아돌, 휴럼순으로 이어집니다. 최하단에 위치한 게 진단을 맡겨주신 담당자님의 쇼핑몰입니다. 

그런 시각에서 담당자님의 쇼핑몰을 보면 네이밍 / 오프라인광고 노출도 / 제품기획 모두 무난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.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담당자의 쇼핑몰을 '기억'시키기 경쟁사에 비해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 

하지만 위의 3가지는 곧바로 개선하긴 힘듭니다. 


그런 상황에서 담당자님의 쇼핑몰을 개선하려면 

1. 카테고리 집중화 - 임산부 집중 영양제 쇼핑몰로 포지셔닝

2. 제로웰사이트나 800도씨 사이트와 같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공감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어필할 콘텐츠 집중 -> 스마트스토어에 콘텐츠 공유

3. 쇼파1975의 쇼파체크리스트11처럼 우리 제품에 있는 고유의 경쟁력을 '정보콘텐츠'화 해서 차별화 


이 3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. 혹은 시드물과 같이 구구절절한 느낌 + 대표님을 신격화하는 방법도 무척 효과적인 방법입니다. 

이렇게 방법이 많은 이유는 현재 쇼핑몰이 그저 시장 가판대처럼만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백지와 같은 느낌입니다. 


그래서 우선 사이트 전략을 '선택' 한 후 사이트에 들어오는 방문자들의 구매전환을 높이고 나서 

차후에 네이밍 + 제품기획 + 오프라인 광고 노출도로 순차적으로 가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. 


감사합니다. 




사이트 진단표


01. 이슈 & 디자인지수  8점
업계의 디자인 퀄리티들이 높진 않지만 담당자님의 쇼핑몰은 그 중에서도 많이 올드한 편입니다. 그렇다면 패키지 디자인이 아름다워야 하는데 패키지도 평범해보입니다.  

02. 신뢰지수  13점
사이트의 디자인은 올드한 편이지만 제조공정이나 회사소개등이 들어있고 각 제품마다 후기 갯수도 많은 편이라서 신뢰지수는 보통 이상입니다. 

03. 콘텐츠지수  8점
표현의 제한이 걸려있는 건강기능식품 특성상 상세페이지에서 적극적인 표현을 사용하진 못합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업체 상세보다도 표현이 억제되어 있으며 브랜드 스토리들은 공감을 사기엔 어렵고 짧습니다.

04. 후기관리지수  15점
후기량이 꽤 있는 편입니다. 다만 메인에서 후기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코너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 

05. 경쟁사 대비 지수 8점
브랜드네이밍은 무척 쉽고 좋지만 건강기능식품의 가장 중요한 상품 네이밍 / 제품기획등에서 너무 무난하며 그걸 만회할만한 콘텐츠 경쟁력도 약한 편입니다. 

총계 :  52점 /100점


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댓글달기 이름 : 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영문 대소문자/숫자/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, 10자~16자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