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, 머니콘텐츠 조얼입니다.
모든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살펴야 할 것은 대표님의 위치입니다.
내가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대응전략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.
현재 대표님의 브랜드검색은 녹색입니다. 아슬아슬하게 1위를 차지 하고 있구요.
최근 상승세를 보였던 빨간색은 스콘 업체입니다. (참고로 간간히 팍팍 튀는 건 언론이슈라고 보시면 됩니다)
대표님의 사이트를 보면 잘 구축하셨고 디자인 적인 부분도 매우 우수합니다.
또한 배송 및 콘텐츠 부분도 경쟁업체에 비해 떨어지지도 않고 사업을 하신 시간도 오래되셔서 신생업체 같은 느낌도 들지 않습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빨간색 업체의 상승세에 주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.
빨간색업체는 스콘들만 파는 일종의 카테고리 업체입니다. 또 스콘을 밥한공기카테고리 등 잘 쪼개넣어서 전문적인 느낌이 강합니다.
보통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빵집과 비교했을 때 '확실한' 차이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.
실제로 가죽백등도 비슷한 경우를 보이는데 가죽백도 일반적인, 디자인만 예쁜, 다양한 백이 있으면 오프라인 업체에서 밀리는 반면
이렇게 스콘 하나만 팔거나 스타일이 하나로 정해지면 잘 나갑니다.
아니면 아예 특정 타겟을 노리는 닥다몰http://mall.drdiary.co.kr/ 과 같이 문제해결이 필요한 타겟을 다이렉트로 노리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.
때문에 대표님의 사업체는 디자인요소, 콘텐츠강화보다는 사업전략에서의 고민이 더 필요합니다.
1. 내부 브랜드 제작 -> 츄 / 삭스타즈와 같이 내부에 브랜드를 만들어서 다양한 고객들과 스타일을 전달하는 방법
2. 서브 쇼핑몰 제작 / 스콘 업체에 대항할 스콘 쇼핑몰 제작
3. 콘텐츠 극강화 쇼핑몰 제작 -> 29cm 와 같은 콘텐츠 중심의 쇼핑몰로 고객들에게 완벽한 차별화 전달 / 단 운영요소 많음
이 세 가지로 요약될 듯 합니다. 1번은 단순한 쇼핑몰이 아닌 쇼핑몰들의 모음(아울렛)으로 만드는 것이구요 2번은 말그대로 경쟁사 대비 한 카테고리 쇼핑몰을 신규런칭하는 것
3번은 29cm와 같은 매우 차별화된 콘텐츠 쇼핑몰로 접근하는 것! 등입니다.
사이트 리뉴얼이나 솔루션 변경보다는 (참고로 저희 사이트도 카페24쇼핑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. ) 위와 같은 사업전략적으로 접근하시는 게 더 좋은 효율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.
01. 이슈 & 디자인지수 18점
디자인 감각이 경쟁사 보다 뛰어나며 네이밍과 사진 역시 좋습니다.
02. 신뢰지수 15점
자기어필이 뛰어납니다. 다만 경쟁사(스콘)에 비해 전략적인 포토후기, 콘텐츠후기가 부족합니다. 이 점만 보완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상세페이지 경쟁력이 매우 강하며 충분히 디테일합니다.
후기가 매우 많습니다.
05. 경쟁사 대비 지수 15점
경쟁사가 함부러 넘볼 수 없는 쇼핑몰을 구축하고 있습니다. 다만 카테고리로 공략하는 경쟁사에 대응이 필요해보입니다.
총계 : 86점 /100점